반응형

코카콜라 제로 마시멜로 에디션으로 보는 협업 마케팅

마시멜로 에디션으로 보는 코카콜라 협업 마케팅

 

조금 늦었지만 코카콜라 제로 마시멜로 에디션을 마셔봤다. 7월 11일 출시된 한정판 에디션. 마시멜로가 들어간 코카콜라 제로가 아니고 일렉트로닉 음악 DJ이자 EDM아티스트 마시멜로(Marshmello)와 협업한 음료다. 

 

 패키지 디자인은 마시멜로(Marshmello)의 시그니처 디자인인 흰 바탕에 '흘러내리는 표정'을 그대로 차용했다. 흰 바탕에 흘러내리는 코카콜라 문구, 빨간 코카콜라 시그니처 색상을 들고있는 마시멜로까지 새로운 느낌을 보여준다.

 

코카콜라 제로 마시멜로 에디션
코카콜라 제로 마시멜로 에디션

 

이번 한정판이 조금 더 특별한 이유는 피치스, 베이프 등 이전 협업과는 다르게  DJ 마시멜로를 그저 뮤즈로 활용하는 것을 넘어 한정판 코카콜라 맛을 만드는데 함께 했다는 점이다.  코카콜라 공식설명에 따르면 기존 코카콜라 제로에 딸기와 수박향을 첨가했다고 한다. (마시기 전 상상했던 달달한 마시멜로 맛은 아니었다^^. 약간 물빠진 풍선껌 맛에 가까운 느낌? 맛은 사실 좀 별로였다.) 코카콜라는 왜 보장된 맛의 기존 코카콜라 제로에 굳이 다른 맛을 섞는 도전을 했을까?

 

 그 이유는 최근 코카콜라가 한정판 출시 및 공격적인 협업 마케팅을 하고 있는 모습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 에디션

코카콜라, 올 상반기부터 협업X한정판을 이용한 공격적인 마케팅

올해 2월 출시된 첫번째 한정판 스타더스트는 '브랜드 스토리'를 담았다. 1985년 7월 우주왕복선 챌린저호와 함께 우주로 나서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에서도 마음껏 코카콜라를 즐길 수 있었다는 역사적인 스토리를 제품에 녹여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라는 한정판을 출시했다.

 

코카-콜라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마법같은 일상을 위해서라면,
그곳이 우주일지라도 찾아가겠다는 꿈이 아닐까?

- 코카콜라 코리아

 

그리고 7월 출시된 마시멜로 에디션은 다른 아티스트/브랜드와 협업해 세계관을 확장시키는 마케팅을 보여줬다. 세계에서 가장 아이코닉한 아티스트로 손꼽히는 DJ 마시멜로(Mashmello)의 시그니처 헬멧과 녹아내리는 텍스트를 그대로 코카콜라 제로 패키지에 활용했다. 

 

 마치 마시멜로가 콘서트장에서 멋진 노래들을 '리믹스'하듯, 코카콜라와 마시멜로만의 개성을 리믹스했다. DJ 마시멜로의 아이코닉한 헬멧과 음악의  멋을 좋아하는 팬들, 코카콜라의 맛과 힙함을 좋아하는 팬들이 협업을 통해 가치를 공유하는 현상을 만들 수 있다. 


브랜드 마케팅 :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 한정판은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한정판이다. 코카콜라를 우주로 보내려했던 스토리와 스타더스트 제품을 연결함으로써 소비자와 기업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여기에 '한정판'이 더해져 코카콜라나 우주. 둘 중 어느 하나에 관심을 두고 있는 소비자라면 스타더스트 한정판 제품을 소비했을 것이다.
협업 마케팅 :
두 브랜드 사이 교집합 소비층을 타깃으로 행해지는 마케팅이다. 이때, 브랜든 세 가지 정도 마케팅 전략을 내세울 수 있다.
1. 한정판 제품 출시   2. 서비스 통합    3. 특별 이벤트
이번 코카콜라 제로 X DJ 마시멜로는 한정판 제품 출시를 통해 교집한 소비층에 어필했고, 7월 16일-7월 23일 출시기념 DJ 행사를 했었는데 이는 3번 특별 이벤트 전략도 시행했음을 볼 수 있다.

코카콜라 제로가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데는 두 가지 이유로 추측할 수 있는데

첫번째는 탄산음료 시장이 제로 칼로리 시대로 완전히 변할 수 있어 점유율을 확실히 다지기 위함이고

두번 째는 지난 5월 기준 '펩시'에게 제로 탄산 점유율을 빼앗긴 쇼크때문이다.

앞으로도 코카콜라 제로는 타 브랜드와 초격차를 벌리기 위해 더 많은 협업 마케팅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