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폰14 '프로' 전용 다이나믹 아일랜드

 얼마 전, 드디어 노치가 사라진 아이폰14가 공개되었습니다! 아이폰X부터 이어진 노치 디자인은 꾸준히 호불호가 갈리며 언제 없애니, 계속 나두니 갑론을 박이 많았는데요. 이번 아이폰14프로에서 그 노치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이폰14, 아이폰14플러스같이 일반 모델에는 여전히 노치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어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이폰 14 프로 다이나믹 아일랜드

노치 대신 알약

 노치 대신 비슷한 크기의 알약(?) 디자인이 들어왔어요. 애플 공식 명칭은 '다이나믹 아일랜드'입니다. 키노트 없이 사진만 공개되었을 땐 노치만큼이나 호불호가 갈렸어요. "노치랑 크게 다를 것 없다."라는 주장이 많았죠.

 

하.지.만. 키노트에서 공개된 다이나믹 아일랜드는 혁신 그 자체였습니다. 갤럭시가 카메라를 숨기기에 급급했다면 애플은 완전히 다른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완벽히 없애지 못한다면 '재밌고 다이나믹하게 활용해보자'라는 전략이었죠.

 

UDC 디스플레이 출처 : https://itmii.tistory.com/1581

카메라 왜 숨겨야 하더라...?

우리는 그동안 왜 '카메라는 꼭 숨겨야 해' 라고 생각했을까요? 누가 그렇게 하라고 시킨 것도 아닌데 말이죠. 약속이라도 한듯 스마크폰 좀 만들 줄 안다! 라는 회사는 카메라 숨기기에 급급했습니다. 결국 UDC(Under Display Camera), 디스플레이 밑에 카메라를 숨기는 기술까지 만들어 완전한 디스플레이 만들기에 총력을 다했죠.



 하지만 UDC가 접목된 스마트폰 (대표적으로 갤럭시폴드)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했습니다. 현저히 낮아진 후면 카메라 수준, 애매하게 숨겨진 카메라로 인해 신경쓰이는 디스플레이까지. 포기해야하는 부분이 많았죠.

 

다이나믹 아일랜드 영상 - 애플공식홈페이지

완벽히 숨기지 못한다면 오히려 당당하게

애플의 생각은 타사와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완벽하지 못한 기술을 적용시킬 바에 애플만의 노치를 더 완벽하게 만들어 당당히 선보이고자 했죠. 이러한 애플의 철학은 스티브 잡스로부터 쭉 이어져 내려온 것이었습니다.

잡스의 성공비결은 강박에 가까운 완벽주의
- 파이낸셜타임즈(2010)

  꽤 많은 사람들이 "스티브 잡스의 애플은 죽었다."라고 표현하지만 다이나믹 아일랜드같이 디테일에 집중한 기술을 선보일 때면 여전히 잡스의 향기가 물씬 풍기기도 하는 것 같아요.

 

아이폰14프로 다이나믹 아일랜드 - 에어드랍

애플다움

 아이폰14프로 다이나믹 아일랜드를 보면 참 애플답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 ㅡ ㅇ ] 모양으로 떨어져있는 다이나믹 아일랜드를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하나의 바처럼 만들었고, 둥글게 처리된 양쪽 끝부분은 픽셀 하나하나 조정해 완벽한 반구 모양을 만들었어요. 이렇게 사소한 디테일로 감동을 주는 것. 그게 애플다움 아닐까 생각돼요. 

 

 하지만 애플이 이렇게 할 수 있는건 그만큼 기술과 능력에 자신이 있어서겠죠. 완벽한 기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성능,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남들 하는 거 안 해도 우린 월등해"라는 생각이 애플에 콕 박혀 있는 것 같아요. 여기서 오는 애플의 자신감과 자부심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초격차를 이룰 수 있었던 근거가 아닌가 싶네요!

 


 

 

아이폰14에 관한 내용은 유튜버 UNDERkg 님의 영상에서 보다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폰14프로 라인업의 다이나믹 아일랜드 탑재됐고, 전면 카메라 숨기기 대신 오히려 당당하게 다이나믹 아일랜드를 만들어 이슈를 부른 애플의 이야기까지 전해드렸어요.

 

더 재밌고 흥미로운 얘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inder 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