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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매일 쓰는 제품을 만드는 방법(비즈카페 참고)

사람들이 매일 쓰는 제품

오늘도 비즈카페에서 올려주신 인사이트로 이야기 해볼까 한다. 이번 주제는 비즈니스 전문가 '니르 이얄'의 < 훅 >과 관련된 내용이다.

 

비즈니스 혹은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 훅 :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이라는 책을 잘 알고 있을텐데 그 책을 쓴 작가이자 컨설턴트다. 이번 영상에서 니르 이얄은 "사람들이 매일 쓰는 제품"의 특징을 훅과 연관지어 설명한다. (위 사진을 클릭하면 비즈카페 유튜브 페이지로 넘어감)

 

총 4가지로 구성된 이야기는, 니르 이얄이 '매일 쓰는 제품 3만개'를 분석해 얻은 인사이트를 이야기한다. 왜 사람들이 이 제품들을 거의 무의식적으로, 당연하다는 듯이 매일 사용하는지 그 패턴을 알려준다.

 

사람들이 매일 쓰는 제품 <훅> 니르 이얄

내적 트리거

 니르 이얄은 먼저 외적 트리거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가 앱을 키면 가장 처음 받는 메세지 "여기를 누르세요."와 같은 것이다.  개발자 혹은 기획자는 고객이 반드시 특정 행동을 강제로 유도한다.

 

자의적인 선택의 부재는 사람들이 쉽게 피로도를 느끼고 '내가 이걸 원하는게 맞나?' 라는 생각에 빠지게 될 수 있다는 이야기처럼 들린다. 물론 외적 트리거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진짜 중요한 <훅>은 따로 있었다.

 

바로, '내적 트리거'.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진정으로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말한다. 무의식적으로 당연하다는 듯 제품을 열고 사용하며 하루를 소비한다. 매일 매일 그 과정을 반복하지만 고객들인 전혀 지루하거나 불만을 갖지 않는다. 왜냐하면 본인 스스로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는 가정 하에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내적 트리거를 자극하기 위해선 위 이미지에서 하는 말처럼 고객이 '가려운 걸 긁듯이 쉬운 행동이 필요하다.' 큰 힘을 들이지 않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어야 한다는 뜻으로 들린다. 

 

정말 간단한 행동과 즉각적인 보상, 이것이 핵심 아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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