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장규모, 매출액 추정하는 방법과 규모 분석 사이트 

시장규모 분석하는 방법

1. 목표 고객 설정

 시장 조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가장 먼저 목표 고객을 설정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시장규모를 파악하는 것.

여기서 목표 고객은 당연히 개발된 제품이나 시중에 판매하고자 하는 '대상'을 설정하는 과정이다. 이미 시중에 있는 물건을 판매할 때도 그렇지만 특정 제품을 직접 개발 후 내놓는 제품의 경우 흔히 '페르소나'라고 불리는 특정한 대상을 설정해놓지 않으면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아무래도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케이스를 판매하기 위해 제품을 물색하고 있는데 명확한 타겟설정이 안되어 있고, 예상 고객 페르소나가 제대로 잡히지 않으면 수만가지 스마트폰 케이스 중 정확이 어떤 제품을 도매로 가져오거나, 제작해 판매할 지 고민한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반면, 케이스 판매 대상을 10대 여학생으로 한정할 경우 제품 선택 폭을 줄일 수 있다. 현재 10대 여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연예인,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등을 물색해 스마트폰 케이스에 녹인다면 어느정도 수익도 예상 가능한 수준까지 이른다. 대개 이 타겟설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시장 조사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시장규모 분석하는 방법 - 시장 규모 조사 방법

2. 시장 규모 조사 방법

시장 규모 조사 방법이란, 특정 시장에서의 목표고객의 매출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다. 해당 시장에 포함되어 있는 (매출을 내고 있는) 모든 고객의 합이라고 보면 쉽다. 이를 매출액의 추정이라고 말하는데 매출액과 연간 시장 성장률이 높을 수록 시장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고객 수가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전혀 그렇지 않다. 시장 규모 파악에 있어서는 반드시 '매출액'을 따져봐야한다. 아무리 많은 고객 수가 포함된 시장이라고 하더라도 그 고객이 꼭 매출을 만드는 고객들이라 보기 어렵기 때문에 명확한 시장 규모 도출이 어렵다. 반면 매출액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는지 아닌지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중요한 지표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가능성

 

* 블루오션 찾는 방법
반드시 맞는 것은 아니나, 업계에서는 보통 매출 500억(+- 50억), 연간 10% 성장을 보인다면 블루오션으로 간주한다. 연 매출이 1000억원 이상 된다면 본격적으로 대기업이 뛰어드는 시기로 보기 때문에 중소기업 혹은 개인 사업자라면 500억원 전후 매출을 보이는 시장을 둘러보면 괜찮은 아이템을 찾아낼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시장규모 조사하는 두 가지 방법

1. 인용하는 방법 (연구소, 정부기관 등 신뢰할 수 있는 기관)

 

 첫번째 방법은 신뢰할 수 있는 정부 기관, 연구소로부터 관련 자료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수많은 연구소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정부 기관 자료가 가장 믿을 수 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시장 규모 조사와 판매 계획은 필수로 작성하게 되는데 출처가 확실하지 못한 연구소 및 개인 자료를 인용해 계획서를 완성한다면, 대출이나 지원금 심사 시 큰 불이익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다음은 시장 규모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국내 정부 기관 링크

 

1. https://kosis.kr/index/index.do (한국 통계청)

2. https://www.index.go.kr/unity/potal/main.do;jsessionid=37lFY7FzS2PL_pSEFxTI06SJNTS-v1aZUZnn0blP.node11 (지표누리)

3. http://www.molit.go.kr/USR/BORD0201/m_34879/LST.jsp (국토교통부 자료제공)

4. https://pitchbook.com/ (피치북 : 벤처 캐피탈 및 시장/기업 정보 제공 업체)

5. https://www.kvca.or.kr/Program/board/list.html?a_gb=board&a_cd=12&a_item=0&sm=4_3 (한국벤처캐피탈 협회)

 

2. 가정을 기반으로 추정

 

이 방법은 제품 개발 등을 통해 완전한 신흥 시장에 투입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아직 시장 규모가 파악되지 않거나, 파악하기에는 그 규모가 작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부분은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게 좋다.

 

E1)

사례 1 : VR, AR, 인테리어 콘텐츠

 

가정    : 1. 분양 1건당, 5가지 VR 모델하우스 필요할 것(남향, 북향, 뷰 등)

             2. VR모델하우스 제작비 건당 2,000만원

 

자료조사 : 1. 연간 평균 580건 분양 발생

                2. 10,200개 시공업체 필요

 

내수규모 : 580 * 5건 * 2,000만원 = 580억

 

E2)

사례 2 : Disposable Eyewear

 

가정 : 100만개씩 3개월마다 재구매

        - 가격은 2,000만원

        - 인구 수의 20% 보급

 

자료조사 : 인구 수 5,000만명 / 20% = 1,000만명

 

내수규모 : 인구 수 1,000만 * 2,000만원 * 4회 = 800억

                기본수요 100만 * 2,000만원 * 4회 = 80억

 

*본 예시는 서울스타트업 강의 자료를 인용함

 

이것을 보고 가정을 기반으로 한 추정이라고 부른다. '가정'이기는하나 내수 규모 등 예상 매출 도출을 위한 출처 및 관련 자료는 철저하게 팩트에 기반한 사실이 필요하다. 지금같이 신흥 사업이 지속적으로 등장할 때 사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Apple News, 애플 뉴스

 

사전 조사는 국내 언론사도 좋지만 아무래도 한 발 빠른 외신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게 좋다. 예를 들면, 애플 에디터가 매일 아침 뉴스를 제공하는 애플뉴스는 굉장히 사업적으로 도움되는 이야기를 많이 전달해준다. 이 글도 마찬가지로 애플 뉴스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던 기사였다.

 

이처럼 시장규모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고 팩트체크 및 자료 인용을 위한 사이트는 정부 기관, 신뢰할 수 있는 연구소, 벤처 캐피탈 정보를 이용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